본문 바로가기

이사온 글들(본인의 타 블로그 글 복각+통합)/태고; 끝에만 한다!! 클래식(스포일러)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WiiU3-1

2023. 8. 13 작성글 복각

 

 

☞ 이 글은 사진이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보면 사진이 매우 작기 때문에 가능하면 PC로 봐 주세요~

 

이번에 볼 가정용 태고는 Wii U에서 세 번째로 발매된 태고의 달인인 '태고의 달인 친구를 ★ 모으자 대작전(太鼓の達人 あつめて★ともだち 大作戦!)'이다.

듀얼 화면을 사용했던 DS~3DS계열과는 달리 Wii~Wii U계열은 PS2 시절처럼 큰 화면 하나로 플레이하는 것이 특징

 

 

Wii U는 게임 패드에다 화면을 넣는 기행을 저질렀기에 굳이 TV에 본체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무선으로 Wii U 게임 패드(이하 '위 유 패드') 화면을 보고 게임을 할 수 있다.

PS Vita TV와 비슷한 방식인데 얘가 먼저 이 방식을 채택했다.

[정작 비타 판으로 나온 "태고의 달인 V버전"은 비타TV에 연결 불가능]

 

 

조작은 위 유 패드 이외에도 위 유용 프로컨, 심지어는 Wii 시절 사용했던 Wii 리모컨(이하 '위모컨')도 사용가능하다.

이건 Wii U가 버추얼 하드웨어로 Wii 시스템을 통째로 지원(vwii)하기 때문인데 덕분에 위모컨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조작가능하다.

다만 Wii 시절 태고를 하는 것처럼 'Wii 클래식 컨트롤러'와 'Wii용 북'을 쓰고 싶다면 위모컨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지원하는 플레이어는 총 4명.

Wii U로 발매된 마지막 태고라 그런지 메뉴가 엄청 많은데 우리는 그 중에 스토리 모드인 '친구들 대작전!'으로 들어갈 것이다.

 

 

여기도 항목이 5개나 있지만 먼저 '와다가(家)'로 들어가보자

 

 

'와다가'에는 그동안 챌린지를 클리어하여 '친함 게이지'가 최대가 된 '친한 친구'들이 와다가에 모여 있다.

좌/우 버튼을 눌러 옆방으로 전환할 수 있다.

 

 

A를 눌러 메뉴에 들어오면 친해진 동물 모두에게 간식들을 줄 수 있다.

연주 게임을 할수록 태고 코인이 모일텐데 그걸로 여기서 간식을 사다줄 수 있다. 아니면 '메카동 뽑기(가챠)'를 이용하거나

 

 

다음은 '친한 친구 도감'으로

 

 

친한 친구 도감에는 와다가에 있는 동물들 정보를 볼 수 있다.

목록 마지막 쪽은 콜라보 된 캐릭터들이 자리를 차지 중

 

 

이쪽이 본격적인 스토리 진행 메뉴

구작처럼 챌린지로만 구성되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필드도 생기고 점점 JRPG화 되가는 3DS쪽과는 달리 이쪽은 오히려 PS2시절처럼 챌린지 투성이로 회귀했다.

아마 스토리 비중이 매우 낮아서인듯.. 불쌍한 딱이

 

 

원래는 곡 아래에 '동물'이 있고 '친함 게이지'가 붙어 있지만 나는 이미 모든 동물들과 친구가 되어 엔딩을 봤기에 그게 없다.

'외출하기'에서는 곡을 선택하여 챌린지(얼쑤/연타 횟수 n개 이상, n콤보 이상, 에구가 n개 미만 등)를 통해 그 동물의 친함 게이지를 올릴 수 있다.

챌린지 클리어 후에는 같은 동물이 나올수도 있고 안 나올수도 있는데 나온다 하더라도 곡과 챌린지 클리어 조건이 모두 다른데 애초에 다른 챌린지들을 여러 번 클리어해야지 한 동물과 절친이 될 수 있게 한 모양이다.

 

 

나는 '단 맛' 난이도라 쉬움, 보통 난이도로만 곡이 나오지만 그보다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 하거나, 본인은 태고 초보라 이게 버겁다 싶으면 태고 코인으로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구매하여 연주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나카요시 부스트: 챌린지 클리어 시 오르는 친함 게이지 상승. 스토리를 빨리 끝내고 싶을 때 적합합니다.

- 노르마 다운: 챌린지 조건이 쉬워져 클리어하기 편해집니다. (예: 얼쑤 횟수 170회 → 150회로 감소)

- 카츠동동: 연주 보면에서 캇(딱)이 사라지고 동(쿵)만 나타납니다. 태고의 달인 'Nintendo Switch버~전!'에서의 북채 선생 캐릭터가 가진 효과와 같습니다.